리브골프 vs. PGA 투어 경험 비교

골프 품질

이 글은 LIV Golf 행사와 PGA Tour 토너먼트 참석 경험을 비교하여 차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 LIV Golf 토너먼트(Tucson, AZ)와 Waste Management(Phoenix), Colonial(Ft. Worth), 그리고 PGA Championship(WI와 MN에서)에 참석한 바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두 투어와 관련된 “정치”나 다른 논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단순히 LIV Golf와 PGA Tour를 관람하는 팬들의 경험을 비교하고자 합니다.

PGA 투어와 LIV Golf는 최고의 골퍼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Justin Thomas나 Dustin Johnson, Jordan Spieth나 Brooks Koepka, Tiger Woods나 Phil Mickelson과 같은 선수들이 두 투어 모두에서 경기를 펼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 리스트는 계속해서 더해질 수 있으며, 두 투어 모두 세계 최고의 골퍼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IV 투어는 참가 선수를 54명으로 제한합니다. 이로 인해 거의 대부분 골프 팬들이 알만한 이름들로 구성된 리더보드를 볼 수 있습니다. PGA 투어 이벤트는 144명 이상의 골퍼들이 출전하며, 그 중에는 알지 못하는 선수들도 많습니다. 두 투어에서의 점수는 대체로 비슷할 것이며, 선수들은 -10 아래로 좋은 기록을 세우거나 +10 이상으로 고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고의 골프 코스에서 고품질의 골프를 관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석 비용

티켓 가격은 대체로 비슷하며, 현재 LIV 이벤트는 팬들을 유치하기 위해 약간 저렴한 티켓 가격을 제공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참석하는 데에는 티켓 비용 이외에도 주차, 음식, 기념품 등이 포함됩니다. LIV 이벤트의 주차는 무료이며, 내가 참석한 PGA 이벤트들은 주차 요금을 받았습니다. 두 이벤트 모두 음식은 비싸며, 맥주에는 10달러, 핫도그에는 9달러 등의 가격이 부과됩니다. 기념품 또한 비싸며, 모자에는 40달러, 폴로 셔츠에는 80달러 등의 가격이 부과됩니다. 프리미엄 경험을 원한다면 클럽 좌석, 박스 좌석 등은 티켓 가격에 추가되어 수백 달러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LIV 투어의 유일한 이점은 이벤트 하루에 소요되는 시간이 8시간(골프 시간 5시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반면 PGA 이벤트는 거의 14시간(골프 시간 11시간)에 달하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는 당신이 더 오래 머물러야 하거나 더 많이 식사해야 할 경우 등에도 소요 비용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그러나 티켓 가격 대비 관람할 수 있는 골프 양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골프 관람

실제로 투어 수준의 골프를 직접 관람하는 것은 골퍼라면 반드시 경험해야 할 것입니다. 프로 골퍼들이 드라이버를 치거나 아이언샷을 조준하는 모습을 공동의 티박스 근처에서 관람하는 것은 특별한 경험일 것입니다. LIV Golf와 PGA Tour는 팬들에게 골퍼들과 상당히 가까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나는 두 투어에서 모두 골퍼들이 공을 쳐나가는 곳에서 약 2야드 정도 떨어져서 관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페어웨이, 그린, 티박스는 모두 관중으로부터 일정 거리만큼 떨어져 있으므로 골퍼들이 최상의 골프를 펼치는 데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투싼에서 열린 LIV 골프의 첫날이자 첫 행사였기 때문에 관중은 제가 참석한 일부 PGA 행사보다 적었지만, 20만 명이 참석한 Waste Management 행사든, 1만 명이 참석한 LIV 행사든 사실상 어떤 행사든 코스의 한 모퉁이를 찾거나 특정 티박스에서 캠핑을 하며 개인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54홀 대 72홀

LIV Golf는 3라운드로 구성된 노컷 대회이며, 대부분의 PGA 투어 이벤트는 4라운드이며 2라운드 후 컷을 진행합니다. 팬들에게는 실제로 큰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LIV 이벤트의 3일 중 한 날을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중요할 수 있지만, 4일 째가 있다면 충분히 관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 다 일요일 오후에는 드라마가 펼쳐지며, 주말에는 리더보드의 변동이 있습니다. 양 투어 모두 양수 스코어로 우승하는 경기가 있습니다. LIV Golf “참가 선수 목록”은 이미 제한되어 있으므로 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PGA 이벤트는 주말에 참가 선수를 축소합니다. PGA 투어에서는 “신데렐라” 기회가 더 많이 생기며, 이로 인해 큰 이름이 항상 우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LIV Golf의 우승자 이름은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중 분위기

LIV Golf는 “Golf, But Louder”라고 주장하며, 대부분의 PGA 토너먼트는 전통과 조용함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관중 규모를 기준으로 보면, LIV Golf 토너먼트의 소음은 PGA 투어 이벤트와 거의 동일합니다(유일한 예외인 Waste Management와는 다릅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LIV Golf에서 계속해서 음악이 흘러나온다는 것입니다. 입장 시 거대한 무대와 전체 골프 코스에 퍼진 스피커가 음악을 재생합니다. 팝, 힙합, 클래식 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이는 LIV 관중에 약간의 재미 요소를 더해주지만 그렇게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결국, 두 투어 모두 게임에 대한 존경을 가진 골프 팬들이 공동의 특징으로, 골퍼들이 스윙을 할 때는 조용해지고, 훌륭한 일이 일어나면 함성을 지르는 것입니다.

골퍼 의상

바지(PGA 투어) vs. 반바지(LIV Golf)는 날씨가 더울 때 등의 골프 의상에 관한 논쟁입니다. PGA 투어는 골프의 “신성한” 면모를 유지하기 위해 바지를 강제하지만, LIV Golf는 자유로운 분위기와 함께 골프를 즐기기를 원하기 때문에 반바지를 허용합니다. 개인적으로 나는 골프에서 바지를 입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LIV Golf의 반바지 규정이 더 편안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총평

LIV Golf와 PGA Tour는 모두 골프를 즐기는 팬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골프의 최고 수준의 경기를 관람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퍼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 관람 경험, 골퍼들의 의상 등 몇 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이는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LIV Golf는 최근에 출범한 새로운 투어이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GA Tour는 오랫동안 존재한 전통적인 투어이며, 여전히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어느 투어를 선택하든, 골프 팬들은 훌륭한 경기를 관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2가지 투어 프로그램이 골프 팬들에게 모두 중요한 경기인건 사실일 것이다. 돈을 보고 떠났다고 비난할 수도 있는 LIV Golf 이긴 하지만, 전설의 골프 선수들도 넘어가 있어 그들의 팬들은 어쩔 수 없이 해당 채널도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최근 두 투어가 합병한다는 소식에 여러 정치적인 이야기가 난무하지만, 골프팬으로써 우선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지 어떤 관전 포인트로 두 경기를 바라봐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던 중 해외 작가의 글을 발견하여 읽어보고 여러분들과 나누고자 기고하였다. 참고가 되길 바란다.

Leave a Comment